코딩쌀롱

2021.7.26(mon)_네이버 인턴 면접 후기 본문

회고/하루 기록

2021.7.26(mon)_네이버 인턴 면접 후기

이브✱ 2021. 7. 28. 19:06

개발 공부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면접을 봤다.

준비하면서 공부할 시간이 더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빨리 끝나서 계획한 공부들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다. 면접을 잘 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끝나서 후련하다!😝

 

면접 보기 전 이야기를 먼저 하자면,

📋  이력서 제출은 코드스쿼드 프로젝트 3가지를 노션으로 적어냈다. 어떤 것들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간단하게 적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했던 고민들을 적었다.

🖥  코딩 테스트는 3문제가 나왔었는데 어렵지 않았다. 부스트캠프 코테보다 훨씬 쉽게 나왔었음

 

면접 준비

 코드스쿼드가 끝나고 긴 휴식을 가졌어서 면접 메일이 왔을 때 기쁘지만 당황하기도 했다. 면접 날짜가 바로 다음 날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왜 그렇게 쉬었을까 하는 후회를 엄청 했다😕  다음 날 면접 날짜 안내 메일이 왔고 다행히 면접은 일주일 뒤였다. 그 때부터 네이버  면접 후기들을 다 찾아보고 프론트엔드 면접에 대한 글들을 많이 찾아봤다. 

다음은 찾아보고 공부했던 것들이다.

- 브라우저 (주소창에 url입력 후 과정, 브라우저 렌더링..)
- 자바스크립트 
- 네트워크 (HTTP, TCP..)
-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것들 ( React, Recoil..)
- 이력서 관련 (JWT, OAuth, 로그인 인증 방법들..)
- 프로젝트 코드들 복기

첫 면접이라 이전에 미리 스크립트를 준비해놓은 것들이 없고, 공부할 건 너~~무 많아서 힘들었다.

꼬리 질문이 깊게 들어오면 잘 대답해야할텐데..🤔

2시간 면접이라 라이브 코딩을 시키지 않을까..🤔

갑자기 미션 구현같은 걸 하지는 않을까..🤔

끝 없는 걱정을 하면서 준비를 했다.

 

면접

면접은 1:1로 2세션으로 2시간동안 진행됐다.

 

👔 첫 번째 세션

 첫 번째 세션에서는 면접관님이 굉장히 친절하셨다. 계속 웃으시면서 말씀해주셨고, 긴장 풀라고도 말씀해주셨고, 모르겠다고 답변을 할 때는 너무 마음쓰지 말라는 말까지도 해주셨다. 대화를 하는 느낌으로 면접을 했고 그 분이랑 같이 일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첫 번째 질문은 자기소개는 식상하니까 다른 질문을 주시겠다고 했다. 의류쪽 전공이신데 어떻게 개발쪽 일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질문이었다. 그 다음부터는 코드스쿼드에서 공부했던 것들, 제출했던 이력서 기반 질문, 준비하신 몇 가지 질문들을 하셨다.

  이력서 내용 중 JWT디코딩에 관한 고민이 있었는데 그래서 JWT에 대한 질문, 로그인 인증 방식 들에 대한 비교 질문을 받았다. 이력서에 적은 내용이라 예상했던 질문들이었다. 이력서에 기술 관련한 것들을 적으면 질문을 받을 확률이 높아 예상 질문을 준비하는 데 좋을 것 같다. 

 

👨🏻‍💼 두 번째 세션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기술 질문 폭탄이었다ㅎㅎㅎ 한 시간동안 질문 하시면 대답하고 바로바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다. 모르겠다고 하면 바로 또 다음 질문, 답을 하면 꼬리질문이거나 다음 질문 이렇게😵 

 

 온리 100% 기술 역량 질문들. 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 자료구조, 이런 상황일 때 어떻게 되는지 등등. 아주 짧은 5줄 이하 라이브코딩도 있었다. 심지어 이건 공부해놔야지 해놓고 다른 것들 하느라 못 했었는데 그게 나왔다...에휴!!😖  풀긴 했지만 아는 사람이라면 보자마자 휘리릭 코드치고 엔터! 할 거였는데 에휴!!! 속상해😣 

 

 질문들로는 프론트엔드 면접 질문으로 많이 나오는 것들이 실제로 나왔다. 그리고 이런 질문들도 나오네? 하는 것들도 있었는데 공부하면서 지나칠 수 있지만 궁금해서 찾아볼만한 것들, 또 개념에서 한층 더 깊은 질문들이 나왔다. 그리고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매우 올라갔다.. 모르겠습니다를 몇 번 했나..🤫

 

느낀 것들

역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면접보기 전까지 스크립트를 준비하면서 공부하기도 하지만,, 평소에 개발하면서 궁금한 것들을 찾아서 공부하고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것들이 중요하다. 너무너무 당연한 말이긴 한데 벼락치기로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이 나왔었기에 더 느꼈던 것임!!

 

예상질문에서 많이 나왔지만 어렵다!!자바스크립트, 브라우저,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번들러 등 동작원리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깊게!!!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단순히 개념 설명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상황이라고 할 때 이것은 어떻게 될까, 어떻게 동작할까'에 대답할 수 있어야한다.

 

정리하자면, 꾸준히 공부하고 깊게 공부하자~~📚

 

 

'회고 > 하루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인턴 합격과 다짐  (4) 2021.08.05
2021.7.24(sat)_TypeScript + useReducer  (0) 2021.07.25
2021.7.16(fri)_SSR, CSR  (0) 2021.07.17
2021.7.2(fri)_앞으로 할 것  (2) 2021.07.02
Comments